posted by 포스힐러 2018. 5. 16. 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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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업적 디자인을 하다보면 폰트사용에 주의를 해야할때가 있다.

얼핏보면 무료폰트인데 그 규약을 자세히 보면 개인들, 비상업적용도로만 무료고 기업이나 상업적용도로 쓰는곳에서는 비용을 내야하는 폰트가 많기때문이다.

그래서 필자가 간단히 쓰는 폰트 몇개만 추려보.....려 했으나... 이미 너무 많은 분들이 정리를 잘해주셨기에...

그 사이트중 잘된 곳을 소개하는 바이다.

아래 페이지를 방문하여 그곳에서 정성스럽게 포스팅한 분의 설명과 함께 필요한 폰트를 받아 쓰면 도움이 될것이다. 참 정리를 잘해두셨다.

https://blog.naver.com/midasdyd/221247791865


아래 페이지도 정리가 잘되어 있다. 몇개 겹치는 폰트가 있긴 하지만 요긴하게 쓸 폰트가 있다.

https://blog.naver.com/smile86/221219543403


저는 링크만 소개할뿐, 혹, 링크한것이 문제가 되신다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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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포스힐러 2018. 5. 1. 1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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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팡3세 칼리오스트로의 성 - 필자가 한손으로 꼽는 애니메이션 작품을 이제야 포스팅해본다.

필자는 어렸을적 루팡3세 만화를 형들 따라 만화가게 갔다가 거기서 해적판으로 나온 조악한 책으로 접하게 되었었다. 

명작동화인 귀암성에 나오는 고상한 괴도 루팡과는 전혀 스타일이 다른 캐릭터인데 루팡이라니? 그것도 3세?

주인공인 루팡3세도 그렇고 그의 친구들 지겐, 고에몽등.. 말라깽이 캐릭터들이 나와서 활극을 벌이는 이야기인데.. 그림체가 이상하게도 매력적이었다.

이것은 원작자인 몽키펀치가 리메이크된 캐릭터로 책으로 내는것을 허락했다는 '루팡3세 y '

그림체는 구식의 그림체지만 그 내용은... 정말 당시로는 쉽게 상상할만한 이야기들이 아니었던걸로 기억한다.

물론 성인물 성격이 섞인 만화다보니 필자는 당시 연령제한(?)으로 인해 제대로 볼 기회가 거의 없긴 했으나, 아직까지도 기억하는 에피소드가 있을 정도로 당시엔 뇌리에 새겨질만한 작품이었다.

필자가 기억하는 에피소드는.. 한 괴짜 부자가 세계 최고의 다이아몬드를 100여개의 방이 있는 건물중 한 방에 숨겨놓고, 그 나머지 방을 열면 살인무기가 튀어나와 죽게 되는 장치를 해놓은 다음 세계의 도둑들에게 내기를 거는데, 아무도 다이아몬드를 찾아내지 못하고 죽음을 당하나 루팡3세가 도전하여 기발한 방법으로 이 다이아몬드를 훔쳐내는 에피소드다.  

그 기발한 방법이란게... 건물을 통째로 공사용천으로 뒤덮어 무슨짓을 하는지 모르게 한뒤...(건물의 주인이 내기를 공식적으로 한것이라.. 어떤 방법을 쓰던 인정이 되는 룰) 며칠을 뚝딱이는 소리가 나며 무언가 일을 벌이는데... 결국 주인에게 포기하고 돌아가겠다며 철수한다.  부자는 세계적 도둑인 루팡3세도 별수없다고 비웃는데... 장면이 바뀌면서 "세계 최고의 다이아라는게 이정도인가?" 하며 주머니에서 다이아몬드를 꺼내들고 걸어가는 루팡3세의 모습이 나온다.

그리고 루팡이 씌워놓은 공사용 천을 치우게 한 다이아몬드 주인이 깜짝 놀라는 장면이 나오는데...

건물 내부의 문을 열면 살인장치가 동작하게 되어있다는것을 무력화시키려고 건물의 뒷벽부분을 통째로 뚫어버린것이다.

만화이기에 가능한 발상... 바로 이런게 만화라는 생각과 함께 정말 인상깊었다. 

그런 루팡3세가 애니메이션으로 나와있다는것을 안것은... 필자가 중학생때 본 "환몽전기 레다" 이후로 일본 애니메이션LD를 복사해주는 곳을 찾아다녔었는데, 당시 일본애니메이션 매니아들은 다 알던 회현전자상가에 갔다가 루팡3세(어렸을적 봤던 그림체와는 차이가 많았지만) 칼리오스트로의 성 이라는 극장용 애니메이션 LD를 보게 되었다.

필자는 운명적(?)으로 "어머, 이건 사야 봐야 해" 를 외치며 당시 학생신분에는 거금인 만원을 주고 VHS 비디오 테잎으로 복사를 해왔는데... 그거 복사한 테잎을 들고 오는 전철안에서 왜그리 두근거리는지...

두근거림을 뒤로한채 집에 돌아오자마자 틀어본 애니메이션... 그것이 바로 이 작품이다. 나중에 안것이지만, 이게 바로 미야자끼하야오 감독의 작품이었단걸 알기전엔.. 어디서 많이 친숙한 그림체다.. 하고 봤던 기억이 난다.

미야자끼 감독의 청순 가련형 히로인중 거의 원탑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클라리스

뉴타입 잡지에서 수년간 부동의 인기 캐릭터1위였던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둘이 자매라 해도 믿을정도로 외모는 흡사하다.

 

루팡3세 

루팡의 손자로 전세계를 돌아다니며 본인이 마음먹은 것은 무엇이든 훔치는 기록을 늘려가고 있다. 원작만화엔 호색한 기질이 있으며 우스꽝스럽게 촐싹대나 냉정할땐 또 차가운 남자로 묘사되고 있다.

그러나 이 작품, "카리오스트로의 성"에서는 미야자끼식 캐릭터로 새롭게 정의되어 따뜻한 마음을 가진 도적으로 묘사된다. 

 

 클라리스

수년전 클라리스가 어린아이시절이고 루팡이 지금보다 젊었을때, 다쳐서 쓰러져있는 루팡을 발견하고 물을 전해준 인연으로 루팡과는 인연이 있다.

카리오스트로백작의 음모에 의해 강제결혼을 하게 될 처지가 되자 성을 탈출하다가 루팡을 다시 만나게 된다. 딱봐도 그냥 착하게 생긴데다가 남자의 보호 본능을 자극하는 청순함이 자연스레 배어있기에 아직까지도 캐릭터 피규어가 나올정도로 인기가 있는 히로인이다.

 

 지겐 다이스케

본인입으로 동료가 아닌, 루팡의 비지니스 파트너라 하는데.. 한편으론 루팡과 성격이 틀리면서도 한편으론 죽이 잘맞아서 단짝을 이룬다. 원작에선 과묵하지만 투덜거림이 잦고 상당히 냉정한 캐릭이지만, 역시 카리오스트로의 성에서는 투덜거리면서도 친구인 루팡의 의견을 잘 따라주는 듬직한 면모를 보인다. 날아가는 파리도 총으로 맞출정도로 총의 달인이며, 매그넘357을 쓴다.

 

 미네 후지코

루팡의 연인이자 웬수(?)이자 동료.. 돈을 최고의 목적으로 둘정도의 미녀 도적인데, 본인의 미모를 이용하여 남자들을 홀리고 그틈을 타 많은 정보와 재물을 획득한다.

루팡을 이용하기 위해 루팡과 연인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나 툭하면 배신하고 루팡보단 돈을 선택한다. 루팡도 그것을 알면서 빠져든다. 역시.. 이 카리오스트로의 성에선 미모를 무기로하거나 약삭빠른 모습은 거의 없이,(막판에 위조지폐 금형을 챙기긴 한다.) 남자처럼 무기를 잘 다루는 터프녀로 각색되었다. 

 

 이시카와 고에몽

검술의 달인으로 항상 과묵하게 말이 없으며 지겐과 더불어 루팡의 비지니스파트너이다.

매번 검을 들어 물건을 두동강 내는게 특기인데.. 만화적 표현의 정수로, 건물을 베는가 하면, 항공모함도 베는 장면이 나온다.

철도 베어낸다는 참철검이 그의 무기이며 그역시 이 카리오스트로의 성 작품에서는 막판에 클라리스에게 손을 흔들정도(고에몽이 이정도 표현을 하는건 대단한 일이다)로 약간 캐릭터가 각색되어있다. 그래도 가장 원작의 본모습대로 유지된 모습으로 나온다.

그가 칼을 쓴 후 내뱉는 대사 "또 쓸데없는 것을 베고 말았다" 는 많은 패러디로도 유명하다.

 


 제니가타 경감

인터폴의 경감으로 자신을 루팡을 천적이라 하면서 루팡이 나타나는 곳이면 세계 어디든 체포하러 뛰어 다닌다. 그러나 항상 루팡에게 당하는 어리숙함이 그의 매력인데,

가끔 루팡과 협력하여 일을 할때도 종종 있으며, 루팡이 죽었을때(사실은 죽음을 위장하였을때) 루팡을 기리며 절에 들어가 그의 명복을 빌어주는 브로맨스(?)를 보여주기도 한다.


루팡3세를 보면서 미야자키 특유의 오락성을 볼 수 있었는데, 처음에 카지노에서 지폐를 한아름 훔쳐 달아나는 장면이 나온다. 바로 이장면에 두가지의 복선이 숨겨져있으니...

그 첫번째는 훔친 지폐가 바로 카리오스트로백작에 의해 유통되고 있는 위조지폐임을 루팡이 알아차리면서 앞으로의 전개를 예고하고 있는것이고, 두번째는...


클라리스가 갇혀있는 탑에 가려면 성벽을 기어올라가 건너편 탑으로 가야하는데, 처음엔 아래와 같이 로켓을 이용하여 줄을 연결한 후 가려 했으나...

로켓이 아래로 굴러떨어지는 바람에 그걸 잡으려다 본의아니게 발을 헛디뎌 달려내려가다가 점프하여 건너편 탑까지 뛰어서(이것이 만화적 표현!) 가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장면이 처음에 카지노 털때 나왔던 장면과 겹쳐진다. 즉, 두번째 복선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이장면... 몇번이고 몇번이고 테이프를 돌려봤는지... 처음엔 아주 배를 잡고 웃으며 봤었던 기억이 난다.

너무나 허풍같은 영상인데, 그렇게도 재미있고 쾌감(?)마저 주는게... 와... 이 감독 대체 누구야? 하고 놀라워했었다. 

이 장면을 기억하는가...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중.. 치히로가 도망가면서 계단에서 미끄러져서 본의아니게 아래로 달려내려가는 장면... 루팡3세 카리오스트로의 성 오마주 장면인것이다. 필자는 극장에서 이 장면 보면서 루팡3세 모습이 겹쳐 보여서 소름 돋게 즐거워했던 기억이 있다.


탑에 갇힌 클라리스를 구하기 위해 지붕을 뛰어넘어 온 루팡이 클라리스에게 선물을 주며 클라리스의 기분을 풀어주는 장면... 명장면으로 두고두고 회고되는 씬이다.

다만 아쉬운게... 왜 우리나라 국기는 없는건지... 당시엔 좀 속상했다나... ㅋ

카리오스트로의 성에 얽힌 비밀을 풀어내면서 클라리스를 구해내는 이 컨셉은 미래소년 코난에서도 탑에 갇힌 라나를 구해내는 코난으로 재탄생한다.

지금 다시 봐도 작화나 스토리 액션 뭐하나 빠질게 없는 작품이라 생각한다. 특히 만화적 상상력을 동원한 코믹요소를 위트 있고 그럴듯하게 곳곳에 녹여넣는 미야자끼 감독의 재주는 정말이지 감탄스러웠다.

필자가 살면서 다시 이런 작품 만날수 있을까 생각할 정도로 좋아하는 작품... 그 작품의 주제곡을 들으며 향수에 빠져보시길...


<보너스>

루팡3세 원작자인 몽키펀치 - 1967년에 만든 루팡3세 이야기는 최근까지도 TV판으로, 극장판으로 만화책으로 롱런하고 있으며, 심지어 미네 후지코, 지겐 다이스케, 이시카와 고에몽, 그 각각의 캐릭터들이 주인공으로 나오고 루팡이 조연으로 나오는 브랜치격 작품도 많이 나오고 있다. 그만큼 캐릭터가 다양한 이야기를 만들어내기에 적합하고, 매력적이란 소리다. 이런 메가히트작을 일평생 한번도 못 만들어본 작가들에겐 매우 부러운 사람임에 틀림없다.

약간씩 컨셉이 다른 패키지들


MSX 8비트 컴퓨터에 혜성같이 나타났던 메가게임 "루팡3세 카리오스트로의 성" 정말... 밤새는줄 모르고 플레이했던 기억이 난다. 엔딩을 보려고 형들과 돌아가며 플레이하여 끝까지 깼는데... 달랑 클라리스 그림한장 나오고 물이 빠지며 드러나는 유적 모습으로 끝내는데... 뭔가 아쉽고 허전했는데, 나중에 애니메이션 보고 나서야 이게 뭔 엔딩인지 알게 되면서 이해가 갔었다.

루팡3세 카리오스트로의 성에 나오는 후지코는 원작과 스타일이 많이 다르다. 그리고 클라리스 라는 막강 원톱 히로인이 있다보니 조연급도 안되게 참여율이 적어서... 다만, 클라리스에겐 터프하면서도 쿨한 언니로서 클라리스 구출을 도와주는, 나름 의리녀(?)로 그려진다.


섹시코드를 내세우면서도 얌체같이 자기 챙길것 다 챙기는 이런 이미지가 원작 후지코의 느낌에 가깝다.


뜬금없이 카우보이 비밥이 나온 이유는...

무언가.. 무언가 느낌이 통하지않는가? 깡마르고 길쭉길쭉한 액션남 스파이크는 루팡3세, 제트는 지겐, 페이는 후지코... 이 작품을 만든이들 중 루팡3세 TV판을 제작했던 스탭들이 많아 루팡3세의 오마주가 들어가있는것이라 한다. 어쩐지... 카우보이 비밥보면서 계속 루팡3세가 생각나더라니..

루팡의 앙숙(?)인 제니가타 경감...  카리오스트로의 성에서는 루팡과 함께 지하를 탈출하고 비행기를 탈취하는데 협력하는 동료가 되기도 하는데... 클라리스를 웃게하는 말을 남기고 경례하는 그의 모습은 제니가타의 모습중 필자가 가장 좋아하는 모습이다. 

히로인을 안은채로 갑자기 공중으로 훅~ 하고 올라가는 이 액션... 나중에 하울의 움직이는 성에서도 볼수 있다.

]

카액션씬에서 절벽을 가로질러 가는 액션... 이 액션 보면서 이런게 영화에선 표현하지 못하는 만화영화의 묘미라는 생각을 했었다. 영화에서 이런 장면 만든다면... 어색하기도 하고.. 관객이 유치하다 했을건데... 만화영화라는 전제하여 보면 이런장면도 그냥 유치하다 생각 안하고 웃으며 넘어갈수 있다.


카리오스트로의 성에서 루팡

지겐다이스케의 묘비에서의 루팡

최근 TV판에서의 루팡 - 캐릭터의 변천사랄까... 원작에 가까운 캐릭으로 가다가 도로 미야자끼 캐릭에 가깝게 선회한것 같다. 


다친 루팡을 발견한 어릴적 클라리스


성장한 클라리스.. 참... 예쁘게 잘 컸네..


맨손으로 성벽을 오르는 장면... 유명한 장면으로, DVD자켓표지로 쓰이기도 했다.


고에몽이 클라리스를 향해 손을 흔드는 저 모습이 보이는가? 고에몽이 알게 된지 며칠도 안된 사람에게 저정도로 친근감을 표현한 사람은 루팡3세 전작품 통틀어 클라리스밖에 없을것이다.


약간 장난끼가 있으면서도 자신만만한 모습... 그리고 언제봐도 매력적인 동료들...아니 비지니스파트너들... 이런 개성있는 캐릭터들이 맘껏 뛰노는 작품을 구상해낸 몽키펀치가 참으로 부러울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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