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포스힐러 2012. 10. 20. 09:23
반응형

 

 

 

A-JAX  - Final command

 

A-jax 이 게임을 아는 사람이 몇이 있을까... 코나미의 슈팅게임으로, 당시로선 파격적인 2D와 3D를 넘나드는 슈팅게임이었다. 바다위 항공모함을 향해 수직하강하며 슈팅을 할때의 그 기분.. 참신했고 또 그러다 2D로 전환되어 슈팅감을 주는것도 나쁘지 않았다.

그런데도... 이게임은 묻혀버리고 말았다. 외국에선 어땠는지 몰라도.. 적어도 국내에선 오락실에서 구경하기 쉽지 않은게임이었는데, 나름 분석을 해본다면 너무 앞서가는 느낌에 이질감마저 느꼈기에 그랬을지도 모르겠다.

 

 

 

구름속... 어디에서 날아오는지도 모르는 미사일들을 뚫고 가다보면... 바다위에서 공중을 향해 포를 쏘고 있는 항공모함.. 그리고 수직하강하며 목표물 맞춰 미사일을 날릴때의 두근거림... 당시 이런 구도로 슈팅게임을 만들줄이야.. 하고 감탄했던 기억이 난다.

 

 

그러다 2D로 전환하여 싸우고... 이런 점이 오히려 슈팅의 몰입도를 방해했다고나 할까...

 

실제 오락실에서 이 게임은 딱 2번밖에 안한 이유가 있다.

첫번째는 신기해서

두번째는 음악이 경쾌해서

 

게임성은 가타부타 말이 많지만, 음악만큼은 코나미사의 게임뮤직 앨범이 나올때마다 단골로 나올정도로 A-jax의 BGM은 뛰어나다. 특히 Final command는 명곡반열에 든다. 슈팅게임의 BGM은 이정돈 되어야 하는것이다 할정도로 신이 나고 어깨가 들썩이는곡인데, 게임이 유명하지 않다보니 곡이 많이 묻힌 경향이 있는데, 비운의 역작을 언젠가 한번 소개하고자 한다.

 

 

X68000용 게임패키지... 무려 3장의 5인치 플로피디스켓의 고용량(?)을 자랑하던 게임이었다.

 

 

 

북미의 패키지판... 내용과는 전혀 상관없는 복장의 여전사가 왜 기관총을 가지고 하이힐까지 신고서 나와있는지... 아직까지도 그 의미를 풀어낼수 없다.  무언가 심오한 뜻이 있는것 같은데...

 

그리고 에이젝스? 이게 뭔뜻이지? 하고 의문은 가졌으나 그간 찾아볼 생각을 안하다 이번기회에 한번 궁금증을 풀어보려 찾아보니...

 

 

아약스 [ Ajax ]  또는 아이아스[Aias]


트로이 전쟁의 두 영웅의 이름. 그 중의 한 사람 "소(小) 아약스"는 로크리스 왕 오일레우스의 아들로서 단구(短軀)ㆍ준족(駿足), 또한 투창(投槍)의 명인으로 항상 군의 선두에서 활약하여 영명(英名)을 떨쳤다. 다른 한 사람인 "대(大) 아약스"는 살라미스 왕 테라몬의 아들로서 테라모니엘이라고 불렸으며, 위대한 체구(體軀)를 가져 아킬레스에 대적할만한 용사(勇士)이다.

흥미가 당겨 그리스 신화를 찾아보니..

 

(大) 아약스는 아킬레우스 다음가는 위대한 장군으로 묘사되며, 트로이의 적장인 헥토르와 하루종일 승부를 겨루다 무승부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선물교환을 했는데 이때 받은것이 헥토르가 쓰던 칼이었다.

아킬레우스가 전쟁에서 화살에 아킬레스건을 맞아 죽고 난뒤, 그의 갑옷을 누가 이어받을것인가 논쟁이 벌어졌는데 최종결정이 오디세우스에게 돌아가면서 이에 격분한 그는 자기편 군대를 밤중에 공격하려 했다.

그러나 아테나 여신이 그를 미치게 만들어 자기편 병사들 대신 양떼를 죽이도록 하였고, 제정신이 든 그는 부끄러움과 회한으로 결국 헥토르에게 받은 칼로 자살하고 만다.

그의 피가 땅에 스며들자 거기서 피어난 꽃이 아이리스라 한다. 그 꽃잎에 AI 두글자의 모양이 그려져있었는데, 이는 슬프다는 의미의 그리스어이다.

 

왠지 비장하다. 이런 비장함을 담아 만든 게임이었나 싶기도 하고...

게임을 하면서 왠지 슈팅게임의 시원시원함이 떨어지는 느낌이 났던게 이런 연유일까? 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