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포스힐러 2023. 8. 11. 23:44
반응형

; FAR AWAY - TATSUJIN (stage1)

타수진 하면 모르는 사람이 태반이겠지만, 

이 해골모양폭탄 사진 보면  "아~ 저거~?" 하고 알아볼 사람들이 많을것이다.

오락실에 단골로 한대씩은 있었던 슈팅게임, 타수진... 이게 원래는 일본에서 달인을 발음할때 타쯔진, 또는 타츠진 이런식으로 발음을 하는데, 이걸 우리나라에선 발음 편하게 타수진이라 누군가가 이름을 붙여쓴 이후로, 오락실에선 대부분 타수진이라 명찰(?)이 붙어있던 게임이다.  심지어 어떤 오락실에선 타수진의 'ㅌ' 티읕을 잘못 보고 받아적었는지 '라수진' 이라는 웃지못할 이름으로 불리웠던 슬픈 전설이 전해지는 게임.

 

슈팅스타일은 3가지인데, 기본3방향의 붉은색 총알과 유도탄같이 적을 알아서 타겟 잡는 푸른레이저, 그리고 녹색의 관통탄인데, 기본장착탄인 붉은색 탄환이 부채꼴로 범위가 퍼지는데다가 공격판정도 좋기때문에, 특수한 경우 외엔 거의 붉은탄환으로 많이들 플레이했던걸로 기억한다. 특히 푸른레이저는... 보기엔 매우 화려하고 강력해보이는데, 막상 써보면, 그리 강력한것도 아닌데다가 쓸데없는데 조준이 되어 난감할때가 많다보니, 실수로라도 먹으면 짜증이 난달까?

 

게임의 이름대로, 슈팅게임의 달인들을 겨냥해서 만든 게임이라하는데, 다른게임보다 적탄이 빠르게 다가오는 경향이 있으며, 가장 까다로운건, 일반적인 종스크롤 슈팅게임에서 나오는 적들은 위에서 아래방향으로 나오는것이 인간적인 룰(?)인데, 이 타수진에선 적이 상하좌우 방향에서 다 나온다.  그것도 가장 까다롭다는 뒤편에서 적이 나오는 경우가 빈번하다보니, 일반적으로, 하단부 근방에서 좌우로 오가며 상방으로 슈팅하는 플레이가 기본인 여타의 종스크롤 슈팅게임같이 플레이하다보면 뒤에서 적총탄을 구경할 새도 없이 날아와 즉사하는 경우가 다반사였다. 

거기다, 기체도 큼지막한데, 정말, 모서리에 약간이라도 총알이 스치면 터지게 만들어놔서, 여간 까다로운것이 아니었다.

 그래서 필자는 솔직히, 2스테이지 이상 가본적이 없는 게임이다. 본의 아니게 그래서 2스테이지 이후의 BGM은 귀에 익숙치도 않고, 기억도 안나는데, 오프닝과 함께 스테이지1의 BGM은 인상깊게 들었던 기억이 난다.

플라잉샤크, 파이어샤크, 트윈코브라를 제작한 슈팅게임의 명가 TOAPLAN에서 만든 게임 아니랄까봐, 플라잉샤크나 트윈코브라의 BGM이라 해도 믿을정도의 흡사한 분위기의 음악인데, 묘하게 바리스1탄의 스테이지2음악과도 비슷한 느낌이 나기도 한다.

 1980년대 특유의 구식전자음색... 필자는 왜 요즘의 말끔하고 잔가지없는 악기들 음색보다 이런 투박하고 잔가지(?)가 많이 붙은 음색에 더 끌리는지 모르겠지만, 들으면 왠지 말초신경이 깨어나는 느낌이랄까? 그런 곡들이 고전 슈팅게임들에 많은데, 그중 한곡이라 하겠다.

 슈팅게임BGM의 필수인, 긴박감을 끌어올리면서도 버튼을 연타하며 상쾌함을 느끼게 해주는 곡, 타수진의 Far away 를 향수와 함께 들어보시길...

 

 

 

반응형